Powering better investment decision
*첨부파일 용량제한 20MB이하
경영권 프리미엄이란 기업활동을 통해 얻은 명성, 고객 인지도 등 무형자산의 가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수합병할 경우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무형자산 가치를 감안하여 유형자산보다 많은 돈을 지불하는 것이 관례이다.
고용 안정성이란 실직으로 인한 소득변동성에 대응한 보장과 보호 수준을 의미한다.
곰의 포옹이란 매수자가 기업 경영진에게 예고없이 주식 매수제의를 하고 이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적대적 M&A 수단이다. 곰의 포옹은 주로 휴일을 활용하여 회신기간을 짧게 제시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공개 매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아 경영진에게 압박을 주는 전략을 사용한다.
공개매수란 적대적 인수합병의 한 방식으로, 경영권을 확보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식매입희망자가 매입기간, 가격, 주주 사항을 공표하여 장외에서 공개적으로 매수하는 것이다. 'TOB(Take Over Bid)'라 불리기도 하며 시중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입한다는 점에서 비용적 부담이 있을 수 있으나 단기간에 강화된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동매도권이란 1대 주주가 보유지분을 매각할 때 2대, 3대 주주가 1대 주주에게 그와 동일한 가격에 매각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에 해당한다.
공인내부감사사란 기업 내부감사 업무를 담당하는 내부감사 전문가로, 기업 경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 비위, 비능률 등을 예방하고 경영 혁신 측면에서 전문적인 자문 역할을 한다. 공인회계사가 기업의 재무회계만을 감시하는데 반해 공인내부감사사는 기업 경영 전반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점검하는 일을 한다.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란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파리협정에 따라 각 국가가 5년마다 제출해야 하는 자발적 감축 목표이다. 한국은 2016년 6월 최초로 2030 NDC를 수립하였으며, 2021년에는 '2030년까지 2018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으로 감축 목표를 상향하였다.
국제노동기구란 베르사유조약을 근거로 창설된 UN 전문기구로, 노동자의 노동조건 및 지위를 향상시키고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