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ing better investment decision
*첨부파일 용량제한 20MB이하
그린메일이란 경영권이 취약한 대주주들을 상대로 보유한 주식을 높은 가격에 팔아 이득을 취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보내는 메일을 의미한다. 그린메일은 메일의 목적이 대주주에게 달러화(초록색)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그러한 이름이 붙었다.
그린스완이란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금융 위기를 지칭한다. 발생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한번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충격을 주는 사건을 의미하는 '블랙스완'을 차용한 용어로, 국제결제은행(BIS)이 2020년에 발간한 '그린스완: 기후변화 시대의 중앙은행과 금융안정'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처음 제시되었다.
그린카본이란 지구를 순환하는 탄소를 파악하고 추적하기 위해 분류한 탄소의 종류 중 하나로, 육상, 산림 등 생태계에서 식물이 광합성을 통해 흡수하여 저장하는 대기 중 탄소이다. 탄소의 다른 종류로는 블랙카본과 블루카본이 있다.
그린플레이션이란 친환경을 상징하는 그린(gree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탈탄소 친환경 정책을 추진하면서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기업관여 및 주주활동이란 GSIA(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가 제시한 ESG 투자 방법론의 8가지 하위 부문 중 하나로, 기업 관행 및 행태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주주의 권한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영향력을 행사(기업에 대한 관여활동, 의결권 행사 등)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기대하고 요구하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을 포함한 사회적 의무를 준수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법률적 요건을 충실히 지키고 사회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실행하는 유익한 활동을 말한다.
기업인수합병이란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하여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으로, 자산취득, 주식인수, 영업양수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인수합병은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우호적 인수합병과 기존 경영진이 반대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적대적 인수합병으로 나눌 수 있다.
기타장기종업원급여란 종업원 급여의 4가지 분류 중 하나로, 회계기간의 말부터 12개월 이내에 도래하지 않는 급여를 말한다. 급여에는 ① 장기근속휴가나 안식년휴가와 같은 장기유급휴가 ② 그 밖의 장기근속급여 ③ 장기장애급여 ④ 이익분배금과 상여금 ⑤ 이연된 보상이 포함된다. 종업원급여의 다른 분류로는 단기종업원급여, 해고급여, 퇴직급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