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ing better investment decision
*첨부파일 용량제한 20MB이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란 자율안전보건활동을 촉진하여 재해를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안전보건이 기업경영에 접목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보급하기 위하여 자율신청을 받아 이를 평가한다. 안전보건경영체제 및 활동이 일정수준 이상인 사업자에 대하여 인증서를 수여한다.
압축천연가스란 운반 용이성 제고를 위해 천연가스를 200∼250kg/㎠의 높은 압력으로 압축한 것이다. 공기보다 가볍고 누출 시 쉽게 확산되는 성질이 있어 폭발 등의 위험성이 낮으며, 대기오염의 주범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이 거의 없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도 휘발유나 경유, LPG(액화석유가스)보다 적어 친환경적 연료로 평가 받는다. 주로 버스 등 대형 차량에 이용되고 있다.
액화석유가스란 원유 및 원유 정제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 중 프로판과 부탄을 액화한 것을 말한다. 액화 과정에서 부피가 매우 작아지기 때문에 운송과 저장이 편리하여 가정용 취사, 난방, 운송연료 등으로 사용된다. 무색무취이며 독성은 없으나 마취성이 있다. 공기보다 무거워 가스 누출 시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누출되었다면 빗자루 등으로 바닥을 쓸어 밖으로 배출시켜야 한다.
액화천연가스란 메탄이 주성분인 천연가스를 액화한 가스를 말한다. 천연가스를 대기압에서 -162℃으로 냉각하여 액화하며, 액화 과정에서 부피가 600분의 1로 줄어 운송과 저장이 편리하다. 무색무취이며 독성, 부식성이 없고 무게가 가벼워 가스 누출 시 빠르게 높은 대기층으로 올라가게 된다. 또한, LNG는 타에너지 대비 질소, 황 함유량이 낮으며,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 의무화 제도란 에너지공급자인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에너지(전기, 가스, 열) 효율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가 부여한 에너지절감목표를 달성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이다. 한국 외에도 미국, 캐나다 영국, 벨기에 등에서 시행중이며 대부분 정부주도의 환경 및 에너지 정책과 연계되어 있다.
에코 드라이빙이란 연료를 절약하는 동시에 탄소배출을 줄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경제 운전법을 의미한다. 급발진, 급가속, 급정지 등의 지양, 불필요한 공회전 최소화 등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에코 드라이빙을 통해 자동차 연료의 절감(약 20~40%),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및 교통사고 감소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에코바디스란 공급망의 사회적·환경적·경제적 성과를 평가하는 글로벌 기관으로, 2007년 설립됐다. 협력사가 제출한 자료를 기반으로 CSR 일반 환경 노동 관행 및 인권 정책 공정한 비즈니스 관행 지속가능한 조달 5가지 분야에 걸친 39개의 질문에 대해 평가한다. 2020년 75,000개 이상의 기업이 평가받았다.
연료 전지 자동차란 수소와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연료 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연료 전지 자동차는 연료 효율, 연료 공급의 편의성, 정숙성 등이 뛰어나며, 특히 엔진이 없어 배기가스가 없는 친환경 자동차이다.